Breaking News

[뉴스쪼개기] 뒤집힌 서울 종로 이낙연 32%, 황교안 68%

자세히 읽기
바로가기



[리얼미터 여론조사, 문재인 지지자 무려 57%나 과표집]


4·15 총선 최대 '빅매치'이자 사실상 차기 대선 전초전으로 평가받는 '서울 종로' 지역에 대한 리얼미터와 뉴시스 합동 여론조사 결과가 엄청난 표본 왜곡으로 조사된 것으로 확인됐다.


리얼미터는 지난 21일 서울 종로구에 거주하는 516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낙연 후보 50.3%, 황교안 후보 39.2%로 이낙연 후보가 11%p정도 앞선다고 발표했다. 지난 19~20일 조사한 결과라는 것이다.


그런데 리얼미터의 조사는 표본 자체가 엄청나게 왜곡되었음이 드러난 것이다. 이 조사는 친절하게도 지난 19대 대선에서의 투표자에 대한 조사 결과도 발표했다. 확인 결과 당시 문재인 후보 지지자가 65.3%에 달했다. 그런데 당시 종로에서의 실제 득표 비율은 41.6%에 지나지 않았다. 실제 투표자보다 무려 57%나 더 많이 표집된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조사했다는 의미다.


반면 황교안 후보는 어떠할까? 당시 홍준표를 찍었다는 사람은 12.6%에 불과했다. 당시의 안철수, 유승민 후보를 다 합쳐도 23.6%에 불과했다. 그런데 실제 19대 대선에서의 득표율은 홍준표 후보만 21.8%였고 범 보수 후보들을 다 합치면 50.9%에 달했다.


그렇다면 홍준표 후보의 실제 득표율과 이번 조사에서 나타난 비율과만 비교를 해도 42%p정도가 축소 표집되어 있음이 드러난다. 범보수까지 합치면 무려 54% 정도 축소 표집되었음이 확인되었다.


그렇다면 왜곡 수치를 보정하여 가중치를 준 다음 지지율은 어떻게 나타났을까? 그것도 그저 홍준표 투표자 왜곡 수치만 가지고 가중치를 준다고 했을 때 이낙연 32.0%, 황교안 67.8%로 집계 되었다.


완전히 더블스코어로 황교안 후보가 이낙연 후보를 앞지르고 있다는 의미이다.

물론 홍준표 지지자들이 그대로 황교안을 지지한다는 전제에서 분석한 결과다.


[뉴스쪼개기; 뉴스에 대한 코멘트]


우리 신문은 이미 시중의 여론조사들이 얼마나 ‘기울어진 운동장’인지 이미 보도한 바 있다. 그래서 이미 지난해 말 한국당의 지지도가 민주당을 앞섰다고 단독 보도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단독] 민주당 지지도 한국당 2배, 진짜 맞을까?(1월 6일)]


[관련동영상: [Why Times 논평 323] 한국당 지지도, 민주당 앞질렀다]


그런데 비록 서울 종로에 국한된 것이기는 하지만 이러한 추세가 지금도 유지되고 있으며 오히려 더욱 확산되고 있음이 드러난다. 서울 종로가 그동안 민주당 텃밭이었음을 가정한다면 더욱 충격적이다.


리얼미터의 정치적 편향성은 이미 도마에 오른 바 있다. 리얼미터 이택수 대표는 지난 2월호 신동아와의 인터뷰에서 ‘리얼미터’에 대해 ‘구라미터’라 부르는 불신 여론에 대해 “보기 싫으면 보지 말라!”면서 굉장한 불쾌감을 표시한 바 있다.


지난 해 5월에도 당시 한국당은 "이해찬 한마디에 춤추는 지지율"이라며 리얼미터를 강력하게 공격한 바도 있다.


그도 그럴 것이 리얼미터 전 본부장이 친문 인사들이 만드는 조국백서 필자로 이름 올렸다는 사실이 밝혀져 리얼미터의 신뢰성을 더욱 의심하게 만들었다.


조사학회 윤리강령에는 조사자는 연구를 가장해 정치 행위를 해선 안 된다고 돼 있다. 그런데 매주 언론에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대한민국 정치를 좌지우지하는 굴지의 여론조사기관이 정치를 하고 있다는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지금은 여론조사 결과를 믿는 사람도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실제 체감 여론과 조사 결과가 너무나도 차이가 나는 것도 문제지만 실제 우리 신문 같이 전문적으로 조사의 오류를 지적하면서 재분석한 결과와 기존의 여론조사가 너무나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더욱 문제는 심각하다.


리얼미터 김택수 대표는 “보기 싫으면 보지 말라”고 했는데 이렇게 무책임한 말이 어디 있는가? 자신들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를 대부분의 언론들이 받아 쓰는데 그런 말을 할 수 있는가?


민주당에게 경고한다. 품질이 형편없는 여론조사를 곧이곧대로 믿으면서 4월 총선을 대한다면 그야말로 ‘민주당 폭망’이라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이번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의 재분석 결과가 그렇다.


그래서 말한다. 문재인 치하의 여론조사들.... 지금 진짜 진짜 잘 하고 있다. 당신들이야 말로 애국자들이다! 민주당 정권을 망하게 만드는 선수들이기 때문이다.


*한줄 평;

여론조사를 믿으라! 반드시 망하리라!